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입추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찌는듯한 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올바른 투자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텐데요.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 건 알겠는데, 몇 개의 주식을 투자해야 가장 효과적일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시곤 합니다. 에코프로의 예를 들면, 나는 에코프로를 포함해 10가지의 2차 전지 주식을 분산투자해서 고작 10% 수익이 났는데 어떤 사람은 몰빵 해서 300%가 넘는 수익이 났을 수도 있을 겁니다. 반대로 폭락하는 주식을 다행히 분산투자해서 손실을 10%밖에 안 봤는데 어떤 사람은 몰빵 해서 90%가 넘는 손실을 봤을 수도 있겠죠.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포트폴리오 갯수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신 것으로 판단해서 오늘 가져온 포스팅 주제는 바로 주식 대가들이 추천하는 최적의 주식 개수 (집중투자 vs분산투자)입니다.
◈ 피터린치가 추천하는 최적의 주식 개수
마젤란 펀드를 13년간 운용하면서 연평균 수익률 약 29%를 낸 전설의 펀드매니저 피터린치는 한 인터뷰에서, 본인은 분산투자를 좋아하지 않으며 정말 좋은 주식을 하나 찾았다면 그 기업 하나에만 투자하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분산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이 다른 종목들이 떨어져도 몇 개의 주식들이 오르면 수익을 방어해 줄 거라 믿지만 분산투자한 주식들이 모두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분산투자 대신에 정말 맘에 드는 주식 하나라도 찾아서 투자하라고 덧붙였는데요. 보통 투자자라면 하나의 주식에만 집중투자하는 것은 매우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하고 더하여 매일 주식창을 보면서 손발이 벌벌 떨릴 텐데요. 그는 그만큼 자신이 잘 아는 주식에만 투자해야 한다는 철학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가장 전문가인, 자신의 직종에 있는 좋은 기업들을 둘러보라고 충고하기도 하였습니다. 피터린치의 충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워런버핏이 추천하는 최적의 주식 개수
가치주를 주로 투자하는 버크셔 헤서웨이를 운용하면서 연평균 20%가 넘는 수익률을 오랫동안 내고 있는 워런버핏은 피터린치와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를 좀 아는 사람들은 분산투자를 할 필요가 없다고 인터뷰하였습니다. 또한 분산투자란 본인의 무지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하면서 시장전체를 소유함으로써 개별 주식이 폭락할 걱정을 없애는 수단이기 때문에 주식 분석에 서투른 주린이에게는 괜찮은 투자방법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주식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는 사람이라면, 주식 포트폴리오를 30~50개씩 가져가는 것은 매우 멍청한 짓이라고 말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이 그렇게 많을 수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즉, 어떠한 사람도 30개가 넘는 기업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는 인생에서 본인이 정말 잘 아는 3 종목만 있어도 주식으로 큰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본인도 개별 포트폴리오에 본인이 운용하는 버크셔헤서웨이의 3 종목을 빼서 투자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고작 3 종목에 투자하고 있지만 본인이 정말 잘 아는 기업이기 때문에 혹여나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마음이 편하다고 인터뷰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뷰의 말미에서는 90% 이상의 주식 투자자들은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큰 노력하지 않으며, 일을 하느라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분산투자하는 인덱스펀드(ETF)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ETF투자만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 주식 초보가 월가의 주식전문가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ETF투자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결론
결론을 말하자면 피터린치, 워런버핏은 모두 본인이 기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집중투자하되, 그러한 능력과 시간이 없다면 시장에 투자하는 인덱스펀드(ETF)에 투자하거나 본인들과 같은 능력 있는 펀드매니저에게 맡기라고 말하였습니다.
제 사견을 말하자면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본인의 일에 종사하느라 기업을 분석할 시간과 노력을 들이기가 힘들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에, 개별 주식보다는 인덱스펀드(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저도 계속해서 추천드리는 ETF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