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가 말하는 주린이들이 주식 투자로 돈 못버는 이유

by 대기만성공 2023. 8. 19.

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입추가 훨씬 지났는데도 여전히 찌는듯한 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주식계좌 상황은 혹시 어떠신가요? 어떤 분은 인생 주식을 만나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면서 은퇴를 고민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주린이 여러분들은 시퍼런 주식계좌를 보면서 '나는 왜 이렇게 주식을 못할까' 고뇌하며 한숨만 내쉴 것입니다. 이런 주린이들을 위해 오늘 가져온 포스팅 주제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가 말하는 주린이들이 주식 투자로 돈 못버는 이유입니다.

 

◈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란 누구인가?

피터린치와 그가 운용한 마젤란펀드의 13년 동안의 주가 그래프

1944년생의 피터린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애칭이 있을만큼 월가에서 엄청난 수익률을 내어 유명해진 펀드매니저입니다. 그는 1969년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라는 자산운용사에 입사하여 펀드매니저로 활동하였는데요. 그는 1977년 본인이 만든 마젤란 펀드를 13년동안 운용하면서 연평균 수익률 29.2%를 기록하면서 유명세를 타게됩니다. 그는 1990년 46세의 나이 밖에 되지 않았지만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면서 월가의 전설로 남게 됩니다. 

 

 

◈ 피터린치가 말하는 주린이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 - 본인의 강점을 활용하지 못한다.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인 요식업 기업들

피터린치는 대부분의 주린이들이 본인의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였습니다. 피터린치가 말하는 본인의 강점을 활용하는 것은 바로, 본인이 종사하는 직종에 있는 좋은 기업들을 찾아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본인이 종사하는 직종의 기업들 중 어떤 기업이 좋고, 어떤 기업이 나쁜지는 다른 사람들보다 본인이 제일 잘 알기 때문입니다. 

 

피터린치는 하나의 예시를 드는데요. 만약 본인이 요식업에 종사한다면, 맥도날드나 타코벨, 던킨도너츠 같은 기업들이 아주 익숙했을 텐데요. 앞서 언급된 요식업 기업들의 투자했다면 40~50배는 넘는 수익률을 냈을 거라는 겁니다.

 

보통 주식 투자를 한다면 대부분의 주린이들은 반도체나 IT같은 하이테크 업종을 둘러보곤 하는데요. 이런 본인이 잘알지 못하는 종목보다는 본인의 직종에 있는 기업들 중 좋은 기업을 잘 찾아서 투자한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고 주장합니다.

 

 

◈ 피터린치가 말하는 내가 정말 이 주식에 투자할 준비가 됐는지 아는 방법

피터린치는 내가 정말 이 주식을 사도되는지 확실히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인터뷰를 하였는데요. 그 방법은 바로 10살 아이에게 왜 이 주식을 사야하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을 못하겠다면 해당 주식을 절대 매수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내가 그 주식을 투자하려면 누가 물어봐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잘 안다면, 그 기업의 주가가 떨어졌을때 오히려 좋은 찬스라 여기고 해당 주식을 계속 구매하며 마음 졸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른다면, 그 기업의 주가가 떨어졌을 때 공포심에 쌓여 쉽게 매도하기 때문에 다음 주가상승을 노리지 못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가 말하는 주린이들이 주식 투자로 돈 못버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엄청나게 다양한 직종에 종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여러분들도 여러분이 가장 잘 아는 직종에서 좋은 인생기업을 찾아 투자하여 엄청난 부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