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스닥 100 ETF 전격비교

by 대기만성공 2023. 8. 26.
우리나라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담고 있는 ETF가 무엇일까요?

 

바로 나스닥100 ETF입니다. 나스닥 100이란 미국 기술주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 시장에 있는 거래가 활발하고 매출이 뛰어난 상위 100개의 기업을 모아놓은 지수를 뜻합니다. 

 

상장 이후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나스닥100 지수

 

나스닥 100지수가 유명해진 이유는 상장 이후로 꾸준히 우상향해왔기 때문인데요. 30년간 약 3200%의 주가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이 수치대로라면 만약 30년 전에 1억을 투자했다면 30년 후에 100억의 자산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많은 자산운용사에서 이렇게 우수한 금융상품을 놓칠리가 없겠죠? 국내, 외 많은 자산운용사에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출시함으로써 시중에 엄청나게 다양한 나스닥 100 ETF가 존재하게 됩니다. 

 

나스닥 100 ETF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

 

나스닥 100 ETF가 투자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

 

나스닥 100 ETF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은 대부분 기술주들인데요. 하지만 펩시와 같은 식품 기업도 종종 포함되어 있습니다. 밑에는 나스닥 100 ETF가 투자하고 있는 상위 10개의 종목들입니다.

 

  1. 마이크로 소프트 : 윈도, 엑셀, 파워포인트 등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제조기업
  2. 애플 : 스마트폰 점유율 1위 기업
  3. 엔비디아 : 4차 산업에 필수재인 GPU 제조 1위기업
  4. 아마존 : 전 세계 전자상거래 1위 기업
  5. 테슬라 :  전세계 전기차 및 자율주행 1위 기업
  6. 메타 플랫폼즈(페이스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전 세계 1위 SNS 기업
  7. 알파벳 C(구글) : 구글, 유튜브 등 전세계 검색 플랫폼 1위 기업
  8. 브로드컴 : 미국의 통신용 반도체 대표기업
  9. 펩시 : 펩시콜라, 게토레이 등 전 세계에 유통되는 음료 제조기업

상위 10개 종목 이외에도 나스닥 100 ETF에는 전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나스닥 100 ETF

 

 

나스닥 100 ETF는 가장 유명한 QQQ사면되는 거 아니야?

 

많은 투자자분들이 나스닥 100 ETF 하면 QQQ만을 떠올리시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QQQ 이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나스닥 100 ETF가 존재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나스닥 100 ETF들의 수수료와 같은 정보들을 잘 비교하셔서 투자판단 하시길 바랍니다. 

 

1) QQQ (미국 인베스코)

 

 

미국 인베스코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QQQ는 나스닥100 ETF의 대표 격인데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역사가 깊고 인기 있는 ETF이기 때문에 QQQ가 운용하는 총자금만 197.62B, 한화로 약 200조나 되는 거대 ETF입니다.

 

QQQ는 역사가 깊고 많은 자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ETF가 없어질 가능성이 없다는 것과 거래가 활발히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QQQ의 단점으로는 1주당 가격이 361.12달러, 한화로 약 37만 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들이 처음 투자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금액입니다. 또한 QQQ의 운용수수료는 약 0.2% 정도로, 나스닥 100 지수를 따르기만 하는 운용하기 쉬운 ETF임에도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QQ의 상세정보를 더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QQ 상세정보 바로가기]

 

About QQQ - Holdings and Sector Allocations - Invesco QQQ

View holdings, sector allocations, and stories of innovation from some of the most imaginative companies that make up the Invesco QQQ ETF.

www.invesco.com

 

2) QQQM (미국 인베스코)

 

QQQ에 투자하고 싶지만 1주당 가격과 수수료가 너무 비싸서 투자하기 부담스러운 투자자들을 위해서 미국 인베스코는 QQQM이라는 ETF를 출시하였습니다. QQQ와 같이 역시나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같은지수를 투자하기 때문에 동일한 그래프를 가진 QQQ와 QQQM

 

QQQM은 QQQ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주가 퍼포먼스가 거의 동일한데요. QQQM이 QQQ보다 투자하기 좋은 장점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바로 QQQM이 QQQ보다 1주당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거의 절반 이하의 1주당 가격으로 투자를 시작하기에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장점은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QQQM의 운용수수료는 0.15%로 QQQ보다 0.05% 저렴합니다. 

 

QQQM에 대한 상세정보를 더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QQM 상세정보 바로가기]

 

Invesco | Product Detail | Invesco NASDAQ 100 ETF

You are now leaving invesco.com. Invesco does not guarantee any claims or assume any responsibility for any of the content.

www.invesco.com

 

한국에 상장된 나스닥 100 ETF

 

1) 여러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한국에 상장된 나스닥 100 ETF 정보

 

미국 주식을 투자하기 번거로운 투자자분들은 한국에 상장된 나스닥 100 ETF에 투자하시면 되는데요. 다음은 한국에 상장된 나스닥 100 ETF들입니다. 각 ETF의 상세정보를 보고 싶으시다면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TIGER 미국나스닥 100 (미래에셋 자산운용) [링크]
  2. KODEX 미국나스닥 100TR (삼성자산운용) [링크]
  3. ACE 미국나스닥100 (한국투자신탁운용) [링크]
  4. KBSTAR 미국나스닥100 (KB자산운용) [링크]
  5. TIGER 미국나스닥100 TR(H) (미래에셋 자산운용) [링크] 
  6. KOSEF 미국나스닥 100(H) (키움투자자산운용) [링크]

 

가장 앞에 붙은 알파벳은 자산운용사들의 브랜드를 의미하는데요. TIGER는 미래에셋 자산운용 / KODEX는 삼성자산운용 / ACE는 한국투자신탁운용 / KBSTAR는 KB자산운용 / KOSEF는 키움투자자산운용의 ETF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뒤에 TR과 (H)가 궁금하실 텐데요. TR은 Total Return의 약자로 ETF가 배당하는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주지 않고 주식에 재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H)는 외환 헷지를 의미하는데요. 나스닥 100을 외화로 투자하게 되면 환율이 변동함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이를 원화로 투자하여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각 나스닥 100 ETF에 콘셉트에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ETF를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되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H)가 붙지 않는 ETF를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가 붙은 ETF들은 원화로 환전하여 나스닥 100을 투자하는데요. 저는 달러가 미래에도 가치가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원화보다는 달러로 투자하는 ETF가 장기적으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 QQQ, QQQM에 비해 저렴한 한국의 나스닥 100 ETF

 

 

위에 그림은 각 ETF의 순자산 및 운용수수료를 보여주는데요. 대부분 QQQ나 QQQM보다 운용수수료가 저렴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출시한 TIGER 미국나스닥 100 ETF가 한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했기 때문에 순자산이 크며, 가장 후발주자인 KB자산운용이 출시한 KBSTAR 미국나스닥100 ETF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인에 투자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되는데요. 순자산이 크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히 되어 현금화가 쉬운 ETF를 원하시면 TIGER 미국나스닥 100을, 장기투자하며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가진 ETF를 원하시면 KBSTAR 미국나스닥 100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직투 ETF(QQQ, QQQM)과 한국투자 ETF의 세금 비교

 

QQQ와 QQQM과 같은 미국직투 ETF들과 한국투자 ETF는 수수료 이외에도 세금을 내는 방식이 다릅니다.

 

먼저 미국직투 ETF에 경우에는 수익이 나게 되면 수익의 250만 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에 22%를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즉 본인이 1년 동안 1천만 원을 벌었다면 1천만원 - 250만 원인 750만 원의 22%인 165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이는 양도소득세로 잡혀서 매년 5월에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반면 한국투자 ETF 같은 경우에는 공제금액 없이 수익의 15%를 매도하는 즉시 납부하는데요. 만약 본인이 1천만 원이 수익이 나서 주식을 매도하면 따로 납부할 필요 없이 즉시 1천만 원의 15%인 150만 원을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ETF의 세금 납부방식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전에 쓴 포스팅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TF별 세금납부 방식 포스팅 바로가기]

 

[주식]벌었으면 세금내자!! ETF 유형별 세금과세 방법

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저는 그동안 장기투자 및 분산투자에 적합한 투자방법인 ETF 투자에 대해 포스팅해 왔는데요. 저의 개인적인 바람은 여러분이 주식을 최대한 오랫동안 보유하는

latesuccess.tistory.com

 

 

지금까지 국내, 외 출시된 나스닥 100 ETF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