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삼성전자도 빌빌기는 슈퍼을 기업 'ASML'
ASML은 네덜란드에 있는 반도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반도체 노광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삼성전자의 이재용 회장이 직접 네덜란드로 날아가 반도체 노광장비를 팔아달라고 읍소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이재용 회장이 네덜란드까지 날아가서 ASML에 읍소를 하는지와 투자해도 될만한 기업인지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TSMC, 인텔에게 없어설 안 될 파트너 ASML
반도체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스마트폰, PC를 구동하는 장비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엔비디아, 삼성전자, TSMC, 인텔 등등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반도체 산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이죠.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웨이퍼에 회로를 새겨넣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스마트폰과 같이 휴대용으로 들고 가는 장비들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게 되면서 그 안에 들어가는 반도체 또한 점점 작아져야 했습니다. 점점 작아지는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우 미세한 패턴을 반도체에 새기는 장비가 필요한데, 그것을 가능케 하는 장비인 Extreme Ultra Violet(EUV), 반도체 노광장비를 가장 잘 만드는 기업이 바로 ASML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반도체 노광장비를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삼성전자, TSMC, 인텔같은 거대 반도체 제조기업들이 ASML 본사까지 찾아가서 노광장비를 팔아달라고 읍소하는 것이죠.
ASML의 경쟁자가 없는 이유
돈이 되는 산업에는 항상 경쟁자들의 도전을 받게되는데요. 하지만 반도체 노광장비 산업에서 ASML의 경쟁자는 없다시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EUV라는 기술은 매우 짧은 파장의 빛을 쏴야하기 때문에 공기 중에 쉽게 흡수되기도 하고, 이를 통제하여 다루는 장비를 만드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과거 반도체 장비를 개발하던 일본기업인 캐논과 니콘은 많은 비용이 들고, 당장에 쓰이지도 않을 기술에 대해 개발하는 것이 낭비라고 생각하여 손을 놓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당시에 ASML은 이 기술이 미래에 반드시 필요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여 90년대부터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EUV 기술을 개발한 ASML은 결국 빛을 보게 되는데요. 스마트폰 및 여러 전자기기들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필요 없던 기술들이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바뀌게 되면서 ASML만이 가지고 있는 반도체 노광장비(EUV)를 원하는 기업들이 많아진 것입니다.
대장장의 망치를 만드는 기업
많은 주식 대가들은 어떤 산업이 발전할때, 어떤 기업이 그 산업에서 승리자가 될 것인지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대장장이 투자'를 할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장이 투자란, 전쟁통에서 가장 큰 이득을 얻는 집단은 전쟁에서 승리한 사람이 아니라 군대에게 무기를 만들어 주어 큰 수익을 얻은 대장장이라는 것에서 착안한 투자방식으로, 어떤 산업이 발전할 때 그 산업의 최종 승리자를 예측하기보다는, 그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납품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높기때문에 많은 대가들이 추천하는 투자방식이다.
최근 챗 GPT같은 인공지능 AI, 테슬라로부터 시작된 자율주행, 거리가 떨어진 서로를 이어주게 하는 메타버스 등등 4차 산업이라 불리는 신기술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는데요. 4차 산업에서 미래에 어떤 기업이 최종승리자가 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4차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열심히 경쟁할수록 이득을 보는 집단들은 바로 반도체 기업인데요. 그 이유는 4차 산업 기술들을 극한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하이테크의 반도체가 굉장히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에서 대장장이 역할을 하는 반도체 기업들에게 반도체 노광장비라는 망치를 만들어 주는 기업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ASML입니다. 4차 산업이 발전하면 할수록 반도체 기업들 또한 엄청난 매출성장을 할 텐데, 그럴수록 ASML 또한 간접적으로 엄청난 매출성장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ASML을 조금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반도체 노광장비 산업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졌으며, 미래가 유망한 ASML이지만 개별적으로 투자하기에는 부담스러워하시는 투자자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에게 저는 항상 ETF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투자하라고 권유하곤 합니다.
밑에 ETF상품들은 ASML을 포함한 여러 반도체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ETF들로, 옆에 링크를 통해 상세정보를 확인하시고 올바른 투자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비중 19.08%) [링크]
- KODEX 미국반도체MV (비중 4.55%) [링크]
- VanEck Semiconductor ETF(SMH) (비중 4.69%) [링크]
-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비중 3.49%) [링크]
지금까지 '슈퍼을' ASML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