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있는 주식을 사지 말고 대중들에게 외면받은 주식을 사라
많은 주식 대가들은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주식대신 외면받은 주식을 사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항상 주장해 왔는데요. 하지만 이 단순한 진리를 지키는 것은 매우 힘든 것인가 봅니다. 50년 전이나 30년 전이나 10년 전이나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급등주에 섣불리 올라타서 결국 큰 손실을 보곤 하는데요. 문득 과거에 한참 인기 있었던 주식들이 현재 어떤 상황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한때 인기 있었던 주식들, 지금은 어떻게 됐을까?입니다.
니콜라
혹시 니콜라라는 기업을 기억하시나요? 2020년쯤 테슬라의 등장으로 전기차 붐이 일면서, 전기차와 비슷한 포지션인 수소차 관련 기업들의 주식들도 엄청나게 올랐던 적이 있는데요. 당시 미국에서 수소차의 대표주자로 니콜라가 떠오르면서 외국은 물론 한국의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투자하여, 한때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 1위까지 오르면서 광기를 보여줬던 주식입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이 텔레그램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매수추천 종목으로 니콜라를 많이 뽑기도 하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니콜라의 수소트럭 디자인이 테슬라의 '세미트럭'의 디자인을 표절했다는 소송에 휘말리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등을 돌리게 되는 원인이 되었으며 더하여 니콜라의 수소트럭 시연 동영상이 실제로 수소트럭을 운전한 것이 아니라 오르막길에서 트럭을 굴려 보냈다는 의혹이 돌면서 주가는 폭락하게 되었습니다. [니콜라 사기논란 뉴스 바로가기]
이러한 논란과 많은 소송으로 인한 주가하락으로 니콜라의 투자자들은 엄청나게 큰 손실을 입었고, 이후 시간이 지나 대중들에게 잊힌 니콜라의 주가는 현재 고점대비 88.51% 폭락하였으며, 30일 연속 주가 1달러 아래로 거래되면서 상장폐지를 경고 통보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프로테라
2021년 당시, 프로테라는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매수한 주식 10위안에 오랫동안 랭크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유망하다고 생각했던 기업입니다.
2004년 설립된 프로테라는 미국의 수백 대의 대중교통 버스와 스쿨버스를 생산하고 판매했던 기업으로 테슬라의 등장 이후로 전기차 시장이 열리게 되면서 전기로 가는 버스를 만들겠다고 발표합니다. 이 발표 이후로 BMW 같은 거대 자동차기업이 투자한다는 소문과 미국의 운행되는 버스가 모두 전기버스로 바뀌게 된다면 프로테라의 주가도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장되자마자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줬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프로테라는 고점대비 약 99%를 기록하였고, 현재 직원들을 대거 정리하였으며 파산 보호신청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나스닥이 프로테라에게 상장폐지할 것을 통보하였는데 프로테라에서 아무런 이의제기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곧 상장폐지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휴머니젠
휴머니젠은 미국의 바이오 기업으로 2021년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 때 한국에서 많이 알려진 주식인데요. 당시 휴머니젠에서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인 '렌질루맙'이 곧 FDA의 승인을 받을 거라는 소문과, 한국의 거대 바이오기업들이 투자 및 협업했다는 소식이 보도되면서 많은 서학개미들이 매수했었던 주식입니다.
당시에 휴머니젠은 코로나 치료제를 임상을 앞두고 있다는 여러 소식이 많았지만 실제로 실적이라는 것이 없는 기업이었는데요. 하지만 FDA에 승인만 된다면 엄청나게 큰 수익을 얻을 것이란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었기 때문에 그 기대감에 더 많은 서학개미들이 달려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서학개미들의 기대와 달리 미국 및 여러 선진국에서 코로나치료제 승인을 계속 거절당하였으며, 코로나가 점점 잠잠해지기 시작하면서 휴머니젠은 큰 주가하락을 보이게 되었고, 결국 많은 서학개미들에게 큰 손실을 가져다주고 대중들의 시선에서 사라지게 되었는데요.
결국 휴머니젠은 상장폐지가 되었으며 상장폐지에 이어 파산까지 준비하고 있다는 씁쓸한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때 정말 인기 있었던 주식들이었는데.. 당시 실적 대비 높은 주가를 가졌던 기업들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투자를 조심하라는 경고를 했었지만 저의 말을 한 귀로 듣고 흘렸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곤 합니다.
열심히 번 돈, 인기 있는 주식보다는 ETF에 안전하게 투자해야 한다.
급하게 돈을 벌고자 하는 본능은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에, 폭등하는 주식에 투자하여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고 싶은 마음은 너무나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주식 대가 워런버핏은 '주식 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는데요. 이러한 워런버핏의 명언을 가장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투자방법이 바로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워런버핏은 주식에 문외한인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는 투자방법으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장기적으로 보유하면 된다고 말하기도 할 정도로 ETF 투자에 긍정적인 의견을 표하였습니다.
밑에 소개해드리는 ETF들은 워런버핏이 추천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주식형 ETF들로,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상세정보를 확인하시어, 올바른 투자판단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한때 인기 있었던 주식들(니콜라, 프로테라, 휴머니젠)이 현재 어떻게 됐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글이 맘에 드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