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대기만성공 2023. 8. 16.

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입추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찌는듯한 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1) 한국 주식 시장 대비 높은 미국 주식시장의 수익률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서 약 5년간의 한국 주식시장의 대표 ETF인 KODEX200 / KODEX 코스닥 150과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ETF인 TIGER S&P500 / TIGER 미국나스닥 100의 수익률 그래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주식시장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미국주식시장의 수익률

약 5년동안 코스피시장에 있는 2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KODEX200은 2.61%가 올랐으며, 코스닥 시장에 있는 150개 기업에 투자하는 KODEX 코스닥 150은 심지어 15.64%가 떨어졌습니다.

 

반면 미국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은 TIGER 미국 S&P500은 52%가 올랐으며 미국의 상위 기술주 1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국나스닥 100은 136%가 올랐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식시장 폭락 및 작년 금리인상과 우크라이나 전쟁 리스크를 모두 겪고도 평균 100%의 수익을 가져다준 미국 주식과 장기투자했음에도 오히려 손실을 가져다준 한국주식 중에서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저는 저 4가지 ETF 중에 분산투자 효과를 주면서 꾸준한 성장을 하는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 100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하려면 다음 링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TIGER미국 나스닥100 ETF 상세정보 바로가기]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2) 반도체 시장도 한국 반도체 시장보다 미국 반도체 시장의 수익률이 압도적이다.

위에서는 각 국가의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ETF였다면, 각 국가의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ETF의 수익률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한국 반도체 시장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미국 반도체 시장 수익률

한국의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대표 ETF인 KODEX 반도체 / TIGER 반도체 ETF는 5년간 수익률이 각각 4% / 5.78%인 것에 비해 미국의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대표 ETF인 VanEck Semiconductor ETF(SMH) / iShares Semiconductor ETF(SOXX)는 각각 135% / 121%였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시장마저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장기 투자 시 압도적으로 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라면 당연히 미국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할 것같습니다. 미국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ETF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에 대해서 상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 상세정보 바로가기]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3) 불안정한 한국 주식 시장 - 코리아 디스카운트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비정상적인 주주환원 정책때문입니다. 

카카오의 무자비한 물적분할

위에 그림은 한국의 국민주라고 불리우는 카카오의 자회사 도식도입니다. 카카오는 계속해서 자회사들을 만들어 사업을 분할하며, 이를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자금을 수급하는 정책을 폈습니다. 이러한 카카오의 물적 분할정책 때문에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카카오엔터 등등)들을 보고 투자했던 사람들은 꼼짝없이 엄청난 주가하락을 맞이하여 큰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주주이익에 반하는 대기업들의 물적분할을 통한 자금수급은 카카오뿐 아니라 삼성, 롯데, SK, 현대 등에도 나타나곤 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어떤 기업이 이러한 주주이익에 반하는 물적분할을 한다면 아마 큰 고소를 당하여 기업이 풍비박산 났을 것입니다. 예를들어 구글이 자회사들은 물적분할하여 유튜브,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구글 헬스, 구글 포털사이트 등등을 따로 상장하였다면 지금의 구글이라는 회사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미국주식은 한국 주식에 비해 주주의 권리를 지켜주는 정책들이 제대로 작동하기 때문에 장기투자시 한국주식보다는 미국주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워런버핏의 현재 자산의 대부분은 그가 65세가 된 이후부터 축적된 자산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적립식 장기투자가 큰 부자를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여러분들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해 주는 ETF 투자를 통해서 미래에는 큰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