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TIGER 차이나전기차 ETF에 투자하고 계시나요? 1년 전만 해도 엄청나게 폭등하던 ETF가 최근에는 많은 악재가 겹쳐서 폭락하고 있습니다. 저도 역시 TIGER 차이나전기차 ETF를 조금씩 투자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는 하락을 하면 오히려 더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폭락을 겪으신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투자자들에게 저의 사견을 전달해드리기 위해서 오늘 가져온 포스팅 주제는 바로 폭락하는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과연 투자해도 좋은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현재 상황
TIGER 차이나전기차 ETF의 현재 주가는 9680원으로 상장된지 3년이나 됐음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즉, TIGER차이나전기차 ETF가 고점을 찍었을 때 매수했던 분들은 엄청난 손실을 봤을 테지만, 상장됐을 때 매수했던 분들도 손실을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 ETF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은 전기차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여전히 좋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미국의 중국 제재 및 최근 중국 부동산 기업의 연쇄 파산으로 인한 중국기업에 대한 불신때문에 여전히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ETF의 상세정보를 알고 싶다면 다음링크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를 투자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
1) 엄청난 폭등을한 국내 전기차 기업보다 월등히 수익이 좋은 중국 전기차 기업
「6개월 동안 1000억 / 2000억 / 3500억의 영업이익을 낸 기업들 vs 6개월 동안 2조 / 5조의 영업이익을 낸 기업들」이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과연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당연히 더 수익성이 좋은 후자의 기업들에 투자할 것입니다.
전자의 기업들은 바로 최근 엄청난 주가 상승을 한 포스코 퓨처엠(1000억) / 에코프로비엠(2000억) / 에코프로(3500억)이며 후자의 기업들은 최근 엄청난 폭락을 한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가 투자하는 BYD(2조) / CATL(5조)입니다.
영업이익이 1000억대인 한국의 전기차 기업들은 엄청난 폭등을 하였는데, 영업이익이 조 단위인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왜 폭락을 하였을까요? 바로 주식의 가격은 보통 실제 기업의 내재적 가치보다는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책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주식의 대가 워런버핏은 주식으로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실제 기업의 내재적 가치보다 저평가된 주식을 사야 된다고 강조하는데요. TIGER차이나 전기차 ETF가 많은 비중을 투자하고 있는 BYD / CATL은 실제론 엄청난 영업이익을 남겼지만 최근 미국의 중국 제재 및 중국 부동산 기업의 연쇄 파산으로 인한 중국경제에 대한 공포심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워런버핏의 충고를 귀담아듣는다면 지금이 바로 TIGER 차이나전기차 ETF를 매수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 엄청난 변동성에도 워런버핏이 15년간 투자한 BYD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기업 BYD는 워런버핏이 15년동안 투자해서 유명해졌습니다. 실제로 2008년 BYD는 약 85% 넘는 폭락을 하였는데요. 워런버핏은 BYD의 엄청난 폭락에도 매도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하였습니다. 그 결과, 워런버핏은 BYD를 통해서 30배가 넘는 수익을 얻게 되며 최근에야 조금씩 매도하고 있습니다.
이 예시가 주는 교훈은, 본인이 확신을 가지고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가격이 폭락해도 마음편한 투자가 가능하며,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계속 투자한다면 결국은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입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는 최근 1년간 주가하락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고작 1년은 주식투자하는데 너무나도 짧은 기간입니다. 워런버핏이 BYD에 장기투자를 해서 엄청난 수익을 본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가격이 저렴해진 TIGER 차이나전기차 ETF를 꾸준히 투자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TIGER차이나 전기차에 투자해도 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