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클리오, 제2의 아모레퍼시픽?? 과연 투자해도 좋을까

by 대기만성공 2023. 9. 17.
2차 전지, 로봇 테마가 아닌 회장품 기업임에도 1년간 약 60%의 높은 주가상승을 보인 클리오
중국의 일본 불매운동이 심해질수록 각광받는 화장품 기업 클리오

 

국내 화장품 산업은 매우 중국의존적이다는 것은 모두들 아실 겁니다. 제가 주식으로 가장 큰돈을 벌었던 기업도 바로 국내 화장품 산업의 대표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이었습니다. 2015년 당시, 중국에 한류가 피크를 치면서 한국 연예인들의 좋은 피부비결이 바로 화장품 덕분이라는 소문이 퍼지게 되는데요. 그 틈을 타서 아모레퍼시픽은 빠르게 중국진출을 하였고 그게 큰 효과를 얻어 당시 1~2년 사이에 주가가 5배나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클리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현재 과거 아모레퍼시픽이 성공했던 전략을 이용해서 제2의 아모레퍼시픽이 되려고 하는 국내 화장품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클리오라는 화장품 제조 기업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클리오에 대한 정보와 투자 의견을 한번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각광받는 화장품 브랜드 '클리오'

 

1년사이 폭등한 클리오의 주가

 

클리오는 1997년 처음 설립된 화장품 제조 기업으로, 클리오 브랜드 중심으로 색조 전문 브랜드인 '페라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 등 다양한 연령층을 소비자들을 위해 세분화된 전문 브랜드를 보유하고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메이크업 관련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클리오는 작년해 영업이익이 29%나 상승하며 굉장히 좋은 실적을 보여줬는데요. 클리오가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리오프닝 영향으로 국내로 오는 관광객 수가 늘어났으며 또한 중국에서의 매출이 성장하였기 때문입니다.

 

 

제2의 아모레퍼시픽을 꿈꾸는 클리오

 

오염수 방류로 인한 중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클리오는 중국 및 동남아시아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인데요. 그 덕분에 올해 매출액은 33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가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73억으로 전년보다 57%가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발표되자 중국에서 큰 반발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때문에 중국에 반일감정이 커지기 시작하며 일본산 제품을 사지 않겠다는 불매운동이 심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때문에 현재 중국현지에 진출한 화장품 산업을 포함한 많은 일본 기업들이 철수를 진행 중이며, 간접적으로 한국의 기업들이 수혜를 보고 있는 중인데요. 클리오는 이 틈을 타서 중국에 판로를 뚫는데 많은 투자를 하면서 제2의 아모레퍼시픽이 되려는 야심을 꿈꾸고 있는 중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중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된다면 클리오를 포함한 중국에 진출해있는 많은 기업들이 큰 수혜를 입을 것이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클리오의 실적 및 투자의견

 

 

클리오는 리오프닝 효과로 인한 올리브영과 같은 드러그스토어의 오프라인 매출과 온라인 및 홈쇼핑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와 같은 해외 온라인 매출도 4년 연속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해외 채널의 경우 기존의 해외매출은 미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에 집중되어 있었던 반면에, 작년부터 중국, 일본 시장에서의 매출이 성장하였다는 점이 큰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산업의 특성상 트렌드가 워낙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고객충성도가 낮으며, 중국 및 동남아시아 기업들이 쉽게 벤치마킹을 하여 유사브랜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화장품 기업은 장기투자를 하기보다는 큰 호재가 있을 때 단기적으로 투자하여 큰 수익을 얻는데 집중하는 것을 권유드리곤 합니다. 

 

클리오는 오래전부터 해외 판매채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는데, 최근 리오프닝과 중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경쟁자들이 사라지면서 여러 호재가 겹친 상황입니다. 마치 2015년의 아모레퍼시픽이 높은 주가상승을 보여줬을 시기가 겹쳐 보이는데요. 향후 1년 동안 클리오를 투자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앞서 말했듯 화장품 산업은 워낙 트렌드가 빨리 바뀌기 때문에, 클리오에 투자하는 동안에는 중국과 관련된 뉴스를 끊임없이 팔로잉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클리오를 조금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클리오가 여러 호재를 가졌다고 하지만 개별주식으로 투자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할 투자자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에게는 클리오를 포함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을 분산투자하는 ETF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밑에 소개드리는 ETF들은 리오프팅 및 중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큰 수혜를 보고 있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로,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상세정보를 확인하신 후 올바른 투자판단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지금까지 제2의 아모레퍼시픽 '클리오'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