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에 상장하는 ARM
최근 미국의 펩리스기업 ARM이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들리며,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쏟고 있는데요. 이번 ARM 상장에 삼성전자, 인텔, 애플과 같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ARM은 이번 8월 21일에 나스닥에 상장을 신청했으며, 모든 절차가 순탄히 진행된다면 아마 이번 연도 9월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RM이 어떤 기업이며, 왜 ARM의 상장에 삼성전자,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들이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팹리스 중의 팹리스"라는 닉네임을 가진 ARM
ARM은 '팹리스 중의 팹리스'라는 별명을 가진 기업입니다. 팹리스란 공장이 없이 반도체를 설계만 하고 생산은 다른 기업에게 위탁하는 유행의 반도체 기업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잘 아는 엔비디아, 퀄컴, AMD 같은 기업들이 대표적인 팹리스 기업입니다.
그럼 ARM에게 팹리스 중의 팹리스라는 별명이 붙여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ARM이 다른 팹리스 기업에게 반도체 설계 자산(지적재산권)을 판매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설계구조가 얼마나 잘 설계됐느냐에 따라 반도체의 성능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많은 팹리스 기업들이 반도체 설계 부문 1등인 ARM에게 쩔쩔매게 되는 것이죠.
ARM이 성장하게 된 이유 - 스마트폰 시장의 등장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면서 엄청나게 많은 산업들이 파생되었는데요. 반도체 산업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에 기존의 존재하던 반도체를 넣게 되면 과도한 전력소모 때문에 사용시간이 너무 짧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저전력 반도체의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그래서 일찍이 저전력, 고효율 반도체를 설계해온 ARM이 시장에 주목받게 됩니다.
엔비디아가 군침을 흘린 ARM, 결국 나스닥 상장 준비
2016년, 손정의 회장으로 유명한 소프트뱅크는 ARM을 320억 달러라는 금액으로 인수를 하는데요. 하지만 2020년 큰 적자를 맞이한 소프트뱅크는 알짜 기업인 ARM을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그때 ARM 인수에 관심을 보였던 기업이 엔비디아였는데요. 하지만 엔비디아의 ARM인수 작전은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전 세계 모바일 기기에 쓰인 반도체를 만드는 ARM이 특정한 기업에게 인수되는 것을 경계한다
- 미국 규제당국 -
미국 규제당국은 ARM이 특정 기업에 인수되기보다는 중립적인 기업으로 남길 원했던 것입니다. 엔비디아에게 ARM을 매도하지 못한 소프트뱅크는 여전히 큰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결국 이 적자를 메꾸기 위한 자금조달을 하기 위해서 소프트뱅크는 나스닥에 ARM을 상장시키는 준비를 하였습니다.
애플, 삼성, 엔비디아 등, 거대기업들이 ARM에 투자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다.
소프트뱅크는 이번 ARM의 나스닥 상장을 통해서 약 100억 달러의 자산 조달을 원하였는데요. 이번 AMR의 상장은 중국의 알리바바, 메타(페이스북)에 이해 3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이러한 초대형 상장에 한 몫하기 위해서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앵커투자자로 나서고 있는데요. 앵커 투자자들의 거론된 기업으로는 아마존, 인텔, 삼성전자, 애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TSMC 등이 있습니다.
초대형 상장을 기대하는 ARM, 과연 살만한 주식인가??
1) 앞으로도 유망한 저전력 반도체 시장, 하지만 가격에 거품이 꼈다는 전문가 의견
최근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PC뿐 아니라 애플 비전프로 같은 점점 첨단화된 전자기기가 출시됨에 따라 저전력 반도체의 필요성은 증가되기 때문에, 저전력 반도체 설계 1위 ARM은 여전히 유망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주식전문가들이 ARM의 주가가 너무 고평가 되었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ARM의 적정 가치는 약 410억 달러가 계산되는데, 소프트뱅크가 원하는 600억 달러에 비하면 한참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2) 경기 둔화로 인한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
최근 경기 둔화로 인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감소하여, ARM의 영업이익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실제 ARM의 2023년 연간 매출은 약 27억 달러였는데요. 이는 작년에 비해 약 1% 감소한 수치입니다. 작년대비 1%의 매출 감소가 별거 아니게 보일 수도 있지만, 꾸준히 성장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큰 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유망하지만 걸림돌도 있는 ARM, 조금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 ETF에 투자
ARM 참 좋은데, 조금은 안전하게 투자할 수는 없을까??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투자자는 조금 기다리셨다가 ARM이 포함된 ETF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RM은 아직 나스닥에 상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ARM을 투자하고 있는 ETF는 없는데요. ARM은 반도체 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기업이기 때문에, ARM의 나스닥 상장이 마무리된다면 여러 반도체 ETF에서 바로 편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RM을 편입할 가능성이 높은 반도체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ETF의 정보를 상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에 들어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SOXX(iShares Semiconductor ETF) [링크]
-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링크]
- KODEX 미국반도체 MV [링크]
- ACE 글로벌반도체 TOP4 plus [링크]
지금까지 ARM의 IPO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