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버핏의 대부분의 자산이 그가 65세가 된 이후에 형성됐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워런버핏은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시작했다고 들었는데 현재 그의 대부분 자산이 65세 이후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는 것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
워렌버핏은 부자가 되는 비법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 장수(오래 살기)
- 높은 복리 수익률
- 장수+높은 복리 수익률의 조합
1. 장수하는 게 부자가 되는데 유리한 이유
바로 돈 버는 시간과 돈을 굴리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다. 만약 워런버핏이 대부분의 자산을 축적하게 만든 나이인 65세에 사망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그의 자산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65세 이전에도 일반인에 비하면 엄청난 부를 축적했겠지만 세계 10위 안에 드는 부자가 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2. 높은 복리 수익률
이것 또한 너무 당연한 이야기! 복리 수익률이 높으면 당연히 자산도 비례해서 축적된다.
3. 장수 + 높은 복리 수익률의 조합
이 조합이야 말로 우리가 부모님에게 물려받을 자산이 없어도, 월 200만 원 받는 최저시급 노동자라도 미래에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공식이다.
만약 당신이 30세에 미국의 시장 평균 수익률인 10%의 연복리 수익률로 은퇴할 나이인 60세까지 꾸준히 월 100만 원씩 투자한다면 자산이 얼마나 축적될까? 한번 표로 알아보도록 하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예상 수익률을 알아보고 싶으면 여기를 눌러서 사용해보셨으면 한다.
4. 장수 + 높은 복리 수익률의 조합은 많은 미국인들을 백만장자로 만든다.
미국의 많은 노동자들은 은퇴할 나이인 60세가 되면 중남미, 동남아시아 같은 휴양지에서 여생을 즐기곤 한다. 하지만 한국의 많은 노동자들은 60세가 되면 더 이상 일을 하지 못할까 봐 걱정을 하곤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미국 정부에서 만든 401k 퇴직 연금제도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부자가 되는 공식(장기 적립식 주식투자)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매달 축적되는 노동자들의 퇴직금을 쌓아두지 않고 주식형 펀드에 장기간 투자하도록 만들었다. 이 401k 퇴직연금 펀드는 세제 우대를 해주며, 또한 60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큰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강제하도록 만들었다. 그래서 미국 노동자들은 60세 이후 은퇴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이다.
미국인의 평균 월 퇴직금 40만 원을 30년 동안 10% 연이율로 투자됐을 때 받을 자산을 표를 통해 알아보자.
지금까지 워런버핏이 추천한 장기 투자를 통한 복리의 마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먼 미래의 노후준비를 위해서 은행 적금을 들기보다는 주식 및 펀드 장기투자를 통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