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찌는듯한 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태풍소식까지 들리네요. 모두 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국민연금 마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최근 국민연금이 해외주식 비중을 점점 늘리는 이유
최근 저출산 이슈로 인해서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미래 세대들은 국민연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뉴스가 뜨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인구의 감소로 인해 수급이 어려워진 국민연금은 이를 만회하고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한국주식을 매도하고 미국주식의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현재 국내주식 비중은 16.4%에서 15.4%까지 줄이고, 해외주식 비중은 현재 20% 후반에서 35%까지 늘린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아마 국민연금의 해외주식 비중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결국 수익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금리인상 및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엄청난 폭등이 있던 시기에 국민연금은 엄청난 손실을 입었지만 4개월 만에 +8%까지 회복을 했다는 뉴스를 보신적 있을 겁니다. 이것은 엄청난 주식 운용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연금을 운용하는 직원들은 초엘리트들인데, 이들이 해외주식 비중을 점점 늘린다는 것은 비공식적으로 국내주식보다 해외주식이 수익률 측면에서 훨씬 낫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수익을 잘내는 이유는 바로 매도하지 않는 투자
국민연금에 발표에 따르면 올해 4개월 동안 큰 수익을 봤는데 그중에서 해외주식으로 인한 수익률이 14.72%로 가장 높았으며 올해 총수익인 79조 중에 총 36조 원을 해외주식으로 벌었습니다. 반면 국내주식의 수익률은 13.87%로 총 17조를 벌었습니다. 국민연금이 4개월 만에 엄청난 수익률을 만들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하락장일때 절대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들어온 연금을 더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여러분을 포함한 개미투자자들 대부분들은 작년과 같은 하락장에 주식을 대부분 매도하고 옮겨 타기 바쁩니다. 이렇게 하락장의 공포에 질려 매도를 반복하는 투자자들은 결국 상승장의 단맛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하필 국민연금이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세상에는 부동산, 금과 같은 여러 자산이 있는데 국민연금이 하필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가 무었을까요? 바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여러 자산들 중 주식이 가장 수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미래에 국민들이 노년이 되었을때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데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주식을 장기투자할수록 리스크가 0에 수렴하기 때문입니다.
위 표는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인 S&P500의 투자 기간별 리스크입니다. S&P500을 10년 투자할 경우 리스크가 0에 수렴한다는 것을 위 표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데이터를 고려했을 때, 여러분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최적의 투자방법은 바로 국민연금처럼 미국주식에 10년 이상 장기투자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이 해외주식 비중을 늘리는 이유와 장기투자가 최고의 투자방법인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워런버핏의 현재 자산의 대부분은 그가 65세가 된 이후부터 축적된 자산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적립식 장기투자가 큰 부자를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여러분들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해 주는 ETF 투자를 통해서 미래에는 큰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