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런버핏의 영원한 동반자' 찰리멍거가 말하는 주식으로 부자되기 쉬운 성격유형

by 대기만성공 2023. 8. 20.

안녕하세요. 대기만성공입니다. 최근 중국 부동산 기업들의 연쇄 파산위기로 주가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주가하락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근심이 가득하실 텐데요. 이러한 하락장에는 성급히 주식을 매도하기보다는 더욱더 굳은 마음가짐으로 여유롭게 시장을 관망해야 합니다. 

 

이러한 여러분들의 근심을 덜어드리기 위해 가져온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워런버핏의 영원한 동반자' 찰리멍거가 말하는 주식으로 부자되기 쉬운 성격유형'입니다.

 

 

◈ '워런버핏의 영원한 동반자' 찰리멍거

 

'워런버핏의 영원한 동반자' 찰리멍거

현재 98세인 찰리멍거는 버크셔 헤서웨이의 부회장으로 버핏의 친구이자 스승이며 투자로 모은 재산이 3조원이 넘는 인물입니다. 버핏이 버크셔 헤서웨이를 인수하고 10년 뒤에 찰리멍거가 합류하였는데, 그가 버크셔 헤서웨이에 합류하고 난 뒤 버크셔 헤서웨이의 시가총액은 약 6만 4천 배가 올랐다고 합니다. 

 

워런버핏은 한 인터뷰에서 찰리멍거와 같은 좋은 동반자를 만나지 못했다면 버크셔 헤서웨이는 지금처럼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며 찰리멍거의 투자 철학에 대해서 존경심을 표하기도 하였습니다. 

 

 

◈ 찰리멍거가 말하는 주식투자로 부자되는 사람의 특징

1) 기회를 발견할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굳건한 성격

찰리멍거는 기회를 발견할때까지 주식에 베팅하지 않는 굳건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유행하는 주식을 사기보다는 꾸준히 관망하여, 실제 기업의 내재가치보다 가격이 저렴한 주식들에 거액을 베팅해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이는 매우 단순한 발상이지만 그동안 이 단순한 원칙을 지키는 펀드매니저는 거의 없었다고 말하며, 본인이 이 단순한 원칙을 실행하기만 했는데도 다른 유수의 펀드매니저보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찰리멍거는 '6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많은 기업들이 존재했지만 신중히 찾아낸 상위 10개의 기업만으로 대부분의 수익을 얻었다'라고 말하며 덧붙여 '여러분이 평생에 20번만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은 투자를 정말로 신중하게 생각할 것이고, 깊이 생각한 종목만 사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2) 5개의 종목에만 집중하는 학구파 성격

그는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포커스 투자'라고 정의하였는데요. 여러 주식종목에 관심을 가지는 것보다 몇몇 주식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학구파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찰리멍거는 경험상, 대부분의 펀드매니저들은 미국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을 분석한다면 시장을 이길 수 있다는 오만한 생각을 했다고 말합니다. 

 

찰리멍거는 광범위한 분산투자로는 절대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없으며, 만약 주식전문가가 분산투자를 한다면 미친짓을 하는 것이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상위 5종목에 70%이상 투자된 버크셔 헤서웨이

 

실제로 버크셔 헤서웨이는 상위 5개의 종목에만 70%이상 투자되어 있어 그의 철학을 증명하기도 하였습니다. 

 

3) 본인이 확신만있다면 폭락에도 기꺼이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대담한 성격

그는 주식으로 부자되기 위해서는 확고한 본인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대담한 성격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그의 대담한 성격은 2008년 금융위기 때 버크셔 헤서웨이의 투자종목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서 많은 은행 및 기업이 파산하였는데요. 당시 미국의 거대 금융기업인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할 정도로 큰 경제위기였습니다. 모든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폭락한 주식들을 헐값에 팔기 바쁠 때, 워런버핏과 찰리멍거는 오히려 시가총액이 50% 이상 폭락한 뱅크오브아메리카에 약 5조 4천억을 투자하는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역시나 금융위기가 지나고 폭락했던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주가는 곧 회복하였고 버크셔헤서웨이는 큰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후 찰리멍거는 어떻게 그런 대담한 결정을 했는가에 대한 인터뷰에서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단시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주가가 폭락했을뿐 여전히 경영진 및 부채상황은 좋았기에 확신을 가지고 투자했다'라고 밝히며 그가 가진 철학을 직접 증명하였습니다. 

 

4)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본인의 행복을 찾아가는 낙천적인 성격

그는 '주식으로 부자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다'라는 말을 남기며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은 바로 '기대 수준을 낮추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기대 수준이 높으면 항상 남과 비교하는 삶을 살기 때문에 비참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이 그의 논리였습니다. 

 

또한 그는 급등하는 주식을 우연히 찾아서 경제적자유를 이룬 파이어족을 부러워하는 사람들에게도 조언을 남겼는데요.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부자가 되어도 부러워하지 말아라. 누군가는 항상 더 빨리 부자가 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비극이 아니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엄청난 폭등과 폭락을 경험한 닷컴버블 그래프

실제로 버크셔헤서웨이는 급등하는 기술주에는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찰리멍거는 다른 사람들이 급등하는 기술주로 큰 수익을 내는 것을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2000년 닷컴버블로 나스닥이 폭등했던시기에 급등하는 기술주에 투자한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수익률을 걷었는데요. 반면에 당시 기술주를 투자하지 않던 버크셔헤서웨이의 수익률은 처참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찰리멍거와 워런버핏을 한물간 투자자라는 혹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닷컴버블이 꺼지고 나스닥이 폭락하자 다시금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이 재조명받으며, 버크셔헤서웨이 주가 역시 엄청나게 올랐다고 합니다. 

 

사람의 심리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닷컴버블과 같은 예시는 계속해서 일어나는데요. 실제로 2008년 금융위기 / 코로나 쇼크 / 금리인상 쇼크때도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곤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본인의 투자를 꾸준히 해나가는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만이 경제적 자유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워런버핏의 영원한 동반자 찰리멍거가 말하는 주식으로 부자되는 성격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찰리멍거와 같은 주식대가들의 경험담을 명심하여 먼 미래에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