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엠로, 한국의 워런버핏 강방천이 픽한 주식. 과연 투자해도 괜찮을까??

by 대기만성공 2023. 9. 17.
많은 대기업이 사용하는 구매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
연중대비 408%의 주가상승을 보이며 많은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

 

엠로는 여러 구매공급망 시스템을 ai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업체인데요. 최근 1년 사이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주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기업입니다. 

 

엠로가 첫번째로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된 이유로는 한국의 워런버핏이라고 불리는 강방천 회장이 엠로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게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되었으며, 두 번째로는 지난 6월 1일, 삼성 sds가 엠로를 인수함으로써 화제가 되었습니다. 여러 호재가 겹쳐 주가가 폭등한 엠로는 요즘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 갖는 기업이기 때문에 오늘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엠로의 다양한 고객사들

 

엠로의 다양한 고객사

 

엠로는 구매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알만한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구매공급망 관리를 자체적으로 하기보다는 엠로의 소프트웨어를 구매함으로써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중에 유명한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점은 창업이래로 엠로의 구독서비스를 해지한 기업은 딱 1건밖에 없을 정도로 모든 고객사들이 엠로의 sw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엠로의 경제적 해자는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 가질만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충성도가 높은 엠로의 구매공급망 관리 sw

 

 

엠로의 sw는 어느 기업에나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구매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만약 어떤 기업이 자체적인 구매시스템을 갖추려고한다면 큰 비용과 시간이 드는데요. 하지만 엠로의 sw를 이용한다면, 매월 사용량에 따라 합리적인 비용으로 쉽고 빠르게 디지털 기반 구매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워런버핏 강방천 회장이 미리 알아본 엠로의 가치

 

 

누구나 다 아는 주식인 삼성전자 대신 국내에서 잘 안알려진 강소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강방천 회장은 엠로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2021년 당시에 엠로의 지분을 34.86% 가지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B2B 기업인 엠로는 사실 대중들이 이용할 일이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업계 관련자들 아니면 잘 모르는 기업이었기 때문입니다. 

 

엠로의 주가는작년대비 500%나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강방천 회장은 본인의 펀드에서 엠로를 상위 비중 2번째인 5%나 투자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엠로는 투자의 대가들도 인정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SDS가 인수한 엠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야망

 

엠로를 인수한 삼성SDS

 

꾸준히 주가상승을 하던 엠로가 2차 주가폭등하게 된 이유는 바로 삼성 SDS에 인수되었기 때문인데요. 삼성 SDS가 엠로를 인수한 이유는 바로 통합 공급망 관리 플랫폼(SCM)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삼성 SDS는 판매/수요 현황, 공급 현황, 손익 등의 데이터를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급망 설루션인 넥스프라임에 이번에 인수한 엠로의 구매공급망 관리 설루션을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또한 통합 IT 물류 플랫폼인 첼로스퀘어도 역시 통합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엠로를 인수함으로써 통합 공급망 관리 플랫폼의 빈부분을 채울 수 있었던 삼성SDS는 이 플랫폼을 가지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기업에게도 판매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호재가 많은 엠로, 과연 투자할만 한가??

 

 

여러 고객들을 가지고 있으며, 창립이래 구독서비스를 끊은 기업이 1개밖에 없을 정도로 높은 고객충성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기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이번 연도 ai 테마 거품으로 인해 엠로의 주가도 간접적으로 폭등한 탓에 최근 5일 동안 -20%나 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최근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조정기간이라고 생각하며, 엠로의 실질적 내재가치는 훌륭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단기트레이딩적인 투자가 아닌 최소 5년이상 엠로에 투자할 생각이 있으신 투자자분이라면 충분히 투자를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엠로를 조금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엠로에 투자하고 싶지만 주가 변동성이 심한 탓에 투자하기 꺼려지는 투자자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에게는 엠로를 포함해 여러 플랫폼 기업들을 분산투자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밑에 ETF들은 엠로를 포함한 국내 플랫폼기업에 분산투자하는 ETF들로,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상세정보를 확인하신 후 올바른 투자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TIGER KRX 인터넷 K-뉴딜 [링크]
  •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ETF [링크]

 

 

 

지금까지 국내 구매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제조기업 엠로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