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매그니피센트7 기업)의 올해 수익률 비교

by 대기만성공 2023. 9. 16.
금리인상에도 높은 주가상승을 보여준 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
미국 소비자 지수 하락에도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유지되는 실적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주린이 분들이 저에게 "어떤 주식을 사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하곤 하는데요. 저는 그럴 때마다 항상 미국 빅테크 기업들 주식사서 팔지 말고 가만히 있으면 큰 수익을 볼 것이라고 대답하곤 합니다.

 

매그니피센트 7 기업

 

흔히 매그니피센트7(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가 포함된 미국 빅테크 상위 7개 주식)로 불리는 기업들은 제 대답을 이번에도 증명해 주었는데요.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한 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아무리 돈을 아끼려고 해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금리인상으로 인한 소비자 지수 하락에도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은 고공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바펫,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의 올해 수익률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애플

 

 

 

얼마전 아이폰 15 출시를 발표한 애플은 2023년도에만 39.93%의 주가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시가총액이 약 3조 달러(3천조 원)나 되는 기업이 이렇게 많이 오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놀랍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얼마전 출시한 아이폰 15가 전작에 비해서 바뀐 게 별로 없다는 점과 그동안 경기에 상관없이 신제품 가격을 올려왔던 애플이 이번에는 가격을 동결했다는 점에서 애플의 경제적 해자가 무너진 것이 아니냐는 걱정에 최근 주가가 소폭하락하였는데요. 이번 아이폰 15의 판매량에 따라 이번 연도 주가 향방이 결정되기 때문에 투자자라면 아이폰 판매량에 귀추를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과 비슷한 주가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연중대비 37.83%의 주가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향후 전망은 챗 GPT기반으로 만든 검색서비스인 BING이 잘되는가에 대해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에서는 구글이 독점하고 있는 검색서비스 산업의 파이를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이 꽤 많이 빼앗고 있는 상황인데요. BING이 글로벌적으로도 구글의 검색서비스 파이를 빼앗아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3) 알파벳

 

 

구글과 유튜브로 대표되는 알파벳은 연중대비 54.17%의 주가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높은 주가상승가 대비되게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의 등장과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점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에서도 아직 점유율을 빼앗아오지 못한 탓에 탄탄했던 90조원의 매출액이 무너지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구글의 전망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마존

 

 

아마존은 연중대비 63.59%의 주가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최근 아마존의 예상실적인 보다 더 높은 11%의 실적이 나오면서 높은 주가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의 성장성이 대단한데요.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양분하는 아마존의 AWS는 최근 12%의 성장률을 보여주면서 아마존의 주가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5) 테슬라

 

 

항상 주목받는 기업인 테슬라는 연중 대비 153.83%의 주가상승을 보이면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였습니다. 작년 금리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지 않아 판매량이 저조했던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최대 20%의 가격인하 정책을 펼치기도 하였는데요. 이 가격인하 정책 덕분에 이번 연도 테슬라의 판매량은 작년대비 83%나 오르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판매기록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모델3의 경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지침에 따라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기차 대상 차종 요건에도 충족하면서 미국 내에서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6) 엔비디아

 

 

올해 가장 핫한 기업인 엔비디아는 주가도 핫하였는데요. 엔비디아는 연중대비 206.67%가 넘는 주가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크게 관심받는 챗 GPT의 등장으로 인해 AI산업이 각광받으면서, AI산업에서 필수재라고 할 수 있는 엔비디아의 GPU의 수요가 폭등하였던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참고로 엔비디아의 기업용 GPU의 점유율은 90%가 넘어갈 정도로 GPU 시장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는 GPU뿐 아니라 자율주행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요. 최근 엔비디아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같은 기존 내연기관차 기업과 협업을 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기존 내연기관차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때 부족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부분을 엔비디아가 플랫폼으로 제공해 주는 자율주행 플랫폼 서비스는 미래에 여러 자동차 기업들에게 까지 확장되어 결국은 테슬라의 최종경쟁자가 엔비디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7) 메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메타도 연중대비 140.75%라는 높은 주가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높은 주가상승에도 많은 전문가들은 메타의 전망을 안좋게 보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메타가 최근 야심 차게 준비한 가상현실(VR) 산업 부분에서 큰 손실을 보고 있으며, 메타의 대부분의 매출이 광고로 의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메타의 광고 의존적인 매출구조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앞으로는 큰 주가상승을 보여주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매그니피센트 7기업을 한 번에 투자하는 방법

 

매년 의심받지만 1년이 지나면 항상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을 개별주식으로 투자하기는 매우 힘든데요. 그 이유는 1주당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엔비디아 주식 하나를 사려면  53만 원이 들기 때문에 월급을 받아서 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을 분산투자하려면 최소 200만 원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매그니피센트 7기업들을 개별주식으로 투자하기보다는 저렴하게 분산투자할 수 있는 ETF로 투자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밑에 있는 ETF들은 매그니피센트 7 기업들을 모두 분산투자하는 국내상장형 ETF로,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상세정보를 확인하신 후 올바른 투자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메타(매그니피센트 7)의 올해 수익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