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리츠금융지주에 투자하면 부자되는 이유

by 대기만성공 2023. 9. 6.
고금리에도 유일하게 승승장구하는 메리츠금융지주

 

요즘 같은 고금리시대에는 은행은 웃고 증권사는 우는 것이 정석인데요. 왜냐하면 은행은 높은 금리로 인해 이자이익이 극대화되서 수익이 늘며, 반대로 증권사는 고금리로 인한 증시침체로 거래대금이 감소하여 수익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고금리 상황에도 1년 동안 100%의 주가상승을 보인 금융지주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오늘은 메리츠금융지주가 고금리시대에도 높은 주가상승을 보일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년 동안 100%, 10년 동안 900% 오른 메리츠금융지주

 

1년동안 100%가 오른 메리츠금융지주 주가

 

10여 년 동안 약 900%의 주가상승을 거둔 메리츠금융지주는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해 곧 엄청나게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예측하였는데요. 하지만 고금리시대가 된 지 벌써 1년이 지난 현재, 메리츠금융지주의 성적표는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1년 동안 약 100%의 주가상승을 보인 것입니다. 

 

메리츠금융지주 회장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가 마치 미국의 우량주처럼 꾸준한 주가상승을 보일 수 있었던 가장 큰 공헌자는 바로 메리츠금융지주의 조정호 회장인데요. 조정호 회장이 어떻게 메리츠금융지주를 국내투자자들이 사랑하는 주식으로 만들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배구조 개선 

 

한국 주식이 매출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현상을 흔히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이 나오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바로 한국기업들은 지배구조가 엉망이기 때문입니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기본인 영미권 기업들과 달리 한국 기업들은 특정 가문이 기업경영권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정 가문의 사익추구를 위해서 기업의 지배구조를 일부러 흩트려 놓는 경우가 굉장히 빈번합니다. 이러한 지배구조의 후진성은 소액주주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낮은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주가상승의 Key라고 할 수 있는 외국인들에게는 투자매력을 낮추는 요소인 것이죠.

 

메리츠금융지주의 지배구조 개선

 

기업의 지배구조 후진성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업을 위기에 빠뜨린다는 것을 알았던 조정호 회장은 지배구조 개선을 가장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지배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조정호 회장은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을 자진 상장폐지시키고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을 완전자회사로 편입시키기 위해서 포괄적 주식교환을 실행하였습니다

포괄적 주식교환 : 자회사의 주식을 모회사인 지주사가 흡수하기 위해서 기존 자회사 주주들의 주식을 모회사가 발행하는 신주로 대체하는 작업

이 포괄적 주식교환으로 인해서 메리츠금융지주는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 지분을 100%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지주사가 계열사들을 거느리고 보다 적극적으로 자본을 움직여 재무적 유연성과 계열사 사이 시너지를 늘리기 위해서 완전자회사 편입을 실행했다고 발표하였는데요. 덧붙여 이번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서 주주환원을 더욱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개선된 배당 및 자사주매입, 소각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

 

메리츠금융지주는 2023년부터 배당 및 자사주 매입, 소각을 포함한 총 주주환원율을 당기순이익의 50%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 말의 뜻을 간단히 말하면 기업활동을 하면서 번 순수익의 절반을 주주에게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바로가기]

 

메리츠금융지주의 자사주매입, 소각

 

한국 기업 중에서 배당을 해주는 기업은 꽤 있지만, 자사주 매입, 소각을 하는 기업을 찾기는 매우 힘든데요. 보통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미국의 우량한 기업들이 자사주매입, 소각 정책을 통해서 주주들에게 환원을 하며 이러한 주주환원 정책은 결국에 더 많은 투자자들을 모으기 때문에 꾸준한 주가상승효과를 일으키는 것이죠.

자사주 매입, 소각을 하게 되면 시중에 있는 해당기업의 발행된 주식의 숫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자동으로 주주들의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올해 4월에 자사주를 매입하여 소각하였는데요. 덕분에 기존 메리츠금융지주의 주식을 가지고 있던 투자자들은 가만히 있어도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메리츠금융지주의 주주환원 정책이 국내투자자뿐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투자매력도를 높이게 되어 꾸준히 투자금이 몰리기 때문에 고금리에 불리한 증권 및 보험사업을 하는 메리츠금융지주가 고금리시대에도 높은 주가상승을 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메리츠금융지주가 계속해서 주가상승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