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선식품 새벽배송 플랫폼기업 마켓컬리가 사명을 컬리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주로 20~40대 여성들이 자주 이용하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플랫폼기업인 마켓컬리가 최근 사명을 컬리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컬리뿐 아니라 당근마켓 또한 사명을 당근마켓에서 당근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사명을 바꾸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컬리가 이름을 컬리로 바꾼 이유
작년 10월 마켓컬리는 컬리로 사명을 변경하겠다는 공지를 남겼는데요. 마켓컬리라는 사명으로 마케팅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던 컬리가 갑자기 사명을 바꾼다고 하니 의아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컬리는 2015년에 창립하여 올해 8년 차가 되어가는 마켓플랫폼업체로 당시에 신선식품을 새벽배송해 주는 서비스가 없던 것을 기회 삼아서 신선식품 새벽, 당일배송 서비스를 핵심역량으로 삼아 비즈니스를 하였는데요. 이 비즈니스가 20~40대 전문직 여성에게 잘 먹혀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주 고객층이 20~40대 전문직 여성이었기 때문에 그들을 타깃으로 하여 '백화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식품'들의 품목을 늘려가면서 확실하게 틈새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습니다.
컬리는 이러한 틈새시장 공략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긴 하였지만, 새벽, 당일배송 서비스를 하기 위한 물류인프라의 높은 고정비와 주 고객층은 20~40대 전문직여성으로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매출 대비 비용이 많이 나가서 적자를 계속해서 기록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또한 쿠팡이 몇 년 전부터 컬리가 하던 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실행하면서 컬리의 시장 점유율도 점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만성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컬리는 최근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려고 시도하였지만 결국 실패하여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성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뷰티컬리를 론칭한 컬리 - 사명을 바꾸게 된 원인
컬리는 만성적자를 해결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는데요. 식품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인 마켓컬리 이외의 서비스인 화장품을 배송해 주는 뷰티컬리 를 론칭하였습니다.
기존 사명이었던 마켓컬리에서 컬리로 사명을 바꾼 이유도 바로 사업확장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에서의 '마켓'은 기존 서비스인 식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식품 배송 이외에 다른 품목들을 배송해 주는 사업을 하기 시작한 컬리가 사명으로 끌고 가기에는 적절한 단어가 아니었던 것이죠. 아마 컬리는 이번 사명을 변경 한 이후부터는 최근 론칭한 화장품 새벽배송 서비스인 뷰티컬리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컬리 이외에도 사업을 확장하면서 사명을 바꾼 당근마켓
컬리 이외에도 사업을 확장하면서 사명을 바꾼 기업들이 있는데요. 바로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입니다. 원래 당근마켓의 비즈니스는 근처 지역에 있는 사람들과 중고거래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로 시작하였는데요. 하지만 이 서비스의 한계 때문 인지 누적된 적자를 면치 못하였습니다.
때문에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서비스 이외에도 구인구직, 중고차, 부동산과 같은 로컬 거래 비즈니스와 세탁서비스(세탁특공대), 펫 케어(청소연구소), 모임(남의 집) 같은 소비자와 자영업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사업확장과 더불어 당근마켓의 '마켓'이 여러 서비스를 하는 현재 상황과 어울리지 않다고 판단하여 '당근'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된 것입니다.
사업을 자유자재로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 업체에 투자하는 ETF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플랫폼 기업들은 이용자 수만 확보된다면 엄청나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인데요. 앞서 말했던 컬리와 당근 이외에도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기업들이 탄탄한 이용자 층을 바탕으로 엄청나게 다양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플랫폼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플랫폼 기업의 높은 확장성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하지만 플랫폼기업의 경우 사용자 수가 정체되게 된다면 쉽게 적자를 볼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이기 때문에 개별 주식보다는 ETF로 분산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밑에 소개하는 ETF는 국내, 외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ETF들로, 옆에 링크에 들어가서 상세정보를 확인하신 후에 올바른 투자판단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마켓컬리가 사명을 컬리로 변경한 이유와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