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팡 흑자전환 발표 이후 슬금슬금 오르는 주가, 쿠팡에 투자하기 전 읽어야할 쿠팡의 모든 것

by 대기만성공 2023. 8. 27.
쿠팡이 없었다면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말을 모든 사람들에게
하게 하는 것이 쿠팡의 목표다.

- 쿠팡 CEO 김범석 - 

 

2010년 처음 시작된 쿠팡은 2023년 현재 드디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에서 1위를 굳건히 지키던 네이버쇼핑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는데요. 최근 오랫동안 적자를 기록하던 쿠팡이 드디어 흑자전환되었다는 발표를 하고나서부터 그동안 급락했던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쿠팡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쿠팡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프라 확충을 위한 지속된 쿠팡의 적자

 

상장 이후 61%나 떨어진 쿠팡의 주가

 

한국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쿠팡은 이후 '한국의 아마존'이라는 불리며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였는데요. 상장 당시 100조의 시가총액을 달성하여 삼성전자에 이어 한국 기업 중 시가총액 2등의 자리까지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상장 이후부터 현재까지 쿠팡의 주가는 약 61%가 하락했는데요. 미국의 MIT 대학이 쿠팡에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입어서 한국에서도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 다른 쿠팡의 로켓배송 방식

 

다른 이커머스 기업들은 CJ대한통운, 한진택배같은 국내 택배기업과 협업을 하여 비즈니스를 하는데요. 하지만 쿠팡은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 다르게 자체적인 물류센터를 지어 물건을 저장하고 고객에게 바로 배송해 주는 직매입 직배송 방식으로 비즈니스 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비즈니스를 소개한 쿠팡뉴스룸 바로가기]

 

이러한 직매입 직배송방식은 물건이 고객에게 가기까지 유통단계를 크게 줄여주어서 배송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체적인 물류센터 인프라를 전국에 구축해야하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쿠팡은 아마존이 미국에서 성공했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아마존은 사업 초창기에는 자체적인 물류센터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적자였지만, 이후 미국의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게 되면서 엄청난 수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쿠팡 또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적자를 내었지만 아마존의 사례를 봤을 때 쿠팡도 결국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결국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해 흑자를 낸 쿠팡

 

국내 이커머스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흑자를 낸 쿠팡

 

2022년 작년, 드디어 쿠팡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던 네이버쇼핑을 제치고 이커머스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2023년 쿠팡은 최대매출과 흑자로 전환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쿠팡이 전국에 자체 물류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여 고정비가 줄어들었다는 점과 코로나 기간 동안의 사람들의 이커머스 사용률이 증가했다는 점 때문에 흑자전환할 수 있었다고 말하였습니다.

 

내가 쿠팡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 노년층까지도 이용하는 편리한 쿠팡의 로켓배송

 

집 앞에 쌓인 쿠팡 박스들

 

여러분이 아침에 출근할때, 옆집과 아랫집 앞에 쿠팡박스들이 잔뜩 쌓여있는 광경을 목격하셨을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 사람들이 정말 쿠팡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데요.

 

최근 쿠팡 이용자 연령층 중에 50대 이상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통계들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를 사용해야 되기떄문에 이커머스 서비스 이용은 대부분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중장년층들도 쿠팡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데요. 이러한 점을 봤을 때 쿠팡이 점점 우리들의 일상에 침투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2) 로켓배송이라는 경제적 해자를 구축해나가는 쿠팡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오랫동안 투자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 워런버핏 - 

 

주식의 대가인 워런버핏은 항상 경제적해자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고 말하였는데요. 경제적 해자란, 다른 동종기업들이 넘볼 수 없는 진입장벽을 가진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쿠팡은 국내에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로 쿠팡은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 달리 전국에 자체 물류센터를 통해 당일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편리한 당일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점점 다른 이커머스 기업 대신에 쿠팡을 이용하게 되면서 점유율이 점점 성장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사람들이 로켓배송을 무료로 해주는 쿠팡와우라는 멤버십 서비스를 한 달에 4900원씩이나 내면서도, 불만 없이 이용하는 것을 보면 쿠팡이 이커머스 시장에서 정말 큰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3) 흑자전환 이후 꾸준히 우상향한 아마존의 주가

 

흑자 전환 후 꾸준히 우상향하는 아마존의 주가

 

2003년 아마존은 10년만에 첫 흑자를 달성하였는데요. 흑자전환 전까지만 해도 1주당 2달러를 횡보하던 아마존의 주가는 그 이후부터 엄청나게 폭등하게 됩니다. 아마 그때부터 아마존의 진가를 알게 되어 주식에 투자했던 사람은 엄청나게 부자가 됐을 텐데요. 저는 쿠팡이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찬스를 가져다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2023년 쿠팡이 드디어 흑자전환을 했다는 보도가 끊임없이 쏟아지는데요. 과거 2003년 아마존에 투자하여 지금 큰 부자가된 사람들처럼, 저도 쿠팡에 투자함으로써 부자가 되는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부터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쿠팡의 현재상황가 제가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